블로그 이미지
바겟뜨
즐거운 하루를 만들고 싶습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6. 12. 16. 05:34 사회

미국 금리 인상 ==> 은행저축 이자 인상?


미국 중앙은행의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통해 12월 미국의 금리 인상계획을 발표했다. 기존 0.5%에서 0.7550% 인상된 수치이다. 내년에도 미국의 금리 인상이 진행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져 있으며, 결과적으로 국내 기준 금리인 1.25%보다도 높은 수치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미국의 기준금리가 높아진다는 것은 일반 사람에게는 별로 와닿지 않는 문제일 수 있으나,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주어 개개인에게도 그 여파가 미치게 된다. , 미국의 기준금리가 높아지면, 부채에 대한 빚이 더 커진다는 의미이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미국과의 직간접적 금융거래를 하고 있는 국가들, 그 외의 국가들이 모두 영향을 받게 된다. 가까운 예만 보더라도, 미국 금리인상의 영향으로 홍콩 증시는 급락세, 중국 증시는 혼란세를 보이게 되었다.


[사진출처: bbc.com]

 

미국의 금리 인상은 부채에 대한 빚의 비율 증가 이외에 환율 변화에까지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미 미국의 금리 인상이 예측되어 왔기 때문에 이미 이러한 분위기가 금융시장에서는 이미 반영되어 달러화 환율이 오르고 있는 추세이며, 환차익을 노려 달러화 저축을 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내년까지도 지속될 전망이고,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뒤에는 일시적 혹은 장기적 미국의 경제 상승 효과가 발생할 수 있어서 환율은 당분간 상향 요동의 가능성이 크다.

 

미국의 금리가 인상되면, 국내의 기준 금리도 인상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게 되어 국내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당장의 국가 부채, 가계 부채가 크기 때문에 금리 인상은 빚부담을 더 많이 주게 되는 것이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가계부채 가운데 주택담보대출 비율이 40% 이상이며, 금리 인상과 더불어 집값이 하락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주택거래가 감소되고 그에 따라 집값은 더욱 하락하는 악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한다.

 

그밖에, 미국의 금리 인상이 우리나라의 기준 금리에도 영향을 주게 되어 저축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직접적으로는 도움이 될 수 있겠다. 하지만 간접적으로는 시장 경기가 얼어붙어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가능성이 더 커 보인다.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겠다..


posted by 바겟뜨